제주

제주도 중산간지역 가볼만한곳(4) : 윗세오름

미친여행^^ 2024. 4. 12. 08:12
▶ 위치 : 제주시 애월읍 광령리 산138-1
▶ 표고 : 1,740m, 비고 : 75m
▶ 형태 : 원추형
▶ 탐방 소요시간
- 영실 기준 왕복 소요시간 : 4시간
- 어리목코스 기준 왕복 소요시간 : 5시간
▶ 조망 포인트 : 한라산 백록담 화구벽, 철쭉, 털진달래, 눈꽃, 고산 평원
▶ 영실통제소 출입 제한시간
- 봄·가을 14:00, 하절기 15:00, 동절기 12:00
▶ 난이도 : 최상
▶ 입장료 : 무료(주차료 별도)
▶ 주차장 : 있음,

 

윗세족은오름, 윗세누운오름, 윗세붉은오름 등 한라산 위쪽에 나란히 자리하고 있는 세 개의 오름이라 하여 『윗세오름』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한라산 영실코스, 어리목코스, 돈내코코스를 통해 접근이 가능하나 영실코스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가깝고 편하며, 선작지왓 평원 등 전체를 담을 수 있는 윗세족은오름에 올라 주변을 조망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다. 계절에 관계없이 늘 사람들로 붐비나 시기적으로 철쭉과 털진달래가 피는 5월 하순에서 6월 초순과 눈이 쌓이는 겨울철이 좋다. 자동차로 영실코스를 이용할 때는 영실매표소에 주차료를 지불한 다음 바로 주차하지 말고 계속 차량을 몰고 2.5㎞ 위쪽에 있는 영실휴게소까지 가서 주차를 하면 좀더 편리하다. 하지만 위쪽의 영실휴게소 주차장이 협소하여 만차일 경우가 많은데 주차공간이 생길 때까지 영실매표소 주차장에서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일부 탐방객들은 매표소 주차장에서 통제소까지 40여 분을 걸어가거나 주차장 만차와 상관없이 종착지점인 영실휴게소까지 진출입이 가능한 택시를 타고 올라가서 등반을 하기도 한다. 휴게소와 인접해 있는 영실통제소를 통과해야 하는 제한시간이 있기 때문에 늦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윗세족은오름, 윗세누운오름, 윗세붉은오름 등 세 오름이 한라산 위쪽에 나란히 자리하고 있다 하여 윗세오름이라 부른다.

 

 

대중교통 또는 픽업해 주는 사람이 있을 경우 『영실휴게소 ➜ 윗세오름대피소 ➜ 어리목휴게소』 코스로 이동하면 영실코스를 왕복하는 것보다 20~30분 정도 더 소요되지만 영실코스와 어리목코스 등 한라산 탐방로 2곳을 모두 둘러볼 수 있고 왕복하는데 따른 지루함도 줄일 수 있다.

 


 

 

 

영실휴게소 주차장으로 이곳에 주차를 하지 말고 영실통제소까지 올라가서 주차를 하면 40분 정도의 탐방시간을 줄일 수 있다.

 

 

영실통제소로 올라가는 출입구로 위쪽 주차장에 여유 공간이 있어야 출입을 할 수 있다. 이 장면은 폭설로 도로가 결빙되면서 출입을 통제하고 있는 상황이다.

 

 

영실통제소 방면 진입로다.

 


 

 

 

윗세오름을 탐방할 수 있는 어리목휴게소 출입구다.

 

 

어리목휴게소 주차장이다.

 

 

어리목탐방로 나들목이다.

 


 

 

 

2월 초순 어리목탐방로에서 윗세오름으로 올라가는 등산로의 설경이다.

 


 

 

 

6월 초순 털진달래꽃이 만개한 윗세붉은오름의 모습이다.

 

 

10월 중순 영실탐방로에서 바라본 윗세족은오름, 윗세누운오름, 윗세붉은오름 등 윗세오름과 한라산 정상이다.

 

 

윗세붉은오름과 한라산 정상이다.

 

 

윗세누운오름 자락에 있는 『노루샘』으로 물맛이 좋다.